지금까지 모바일 게임들을 개발하고 출시하면서 느꼈던 가장 개발하기 귀찮았던 요소는 바로 '튜토리얼'이었습니다. 유저들의 이탈을 막는 중요한 요소이긴 게임 자체의 핵심 요소가 아니면서 자잘하게 개발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아예 개발을 하지 않거나 굉장히 단순화 된 튜토리얼을 만들어서 배포를 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귀찮음 때문에 튜토리얼이라는 중요한 요소에 힘을 빼는 일을 방지하고자 튜토리얼 플로우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에셋인 Easy Tutorial을 개발했습니다.
https://github.com/Excellcube/EasyTutorial
Easy Tutorial을 이용한 첫 번째 게임은 가장 최근에 출시한 '고양이와 마법 상점'입니다. 이 에셋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간단한 대화나 사용자 액션을 유도할 수 있는 튜토리얼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EasyTutorial 에셋을 최대한 코드리스 방식으로 제작해서 코드 수정 없이 쉽게 튜토리얼을 만들게 하고 싶었는데, UI와 게임의 로직에 강하게 물려있는 Tutorial 기능의 특성 상 완벽한 코드리스 방식은 구현이 어려웠습니다. 때문에 약간의 코드를 사용하는 튜토리얼 에셋으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Github의 README를 보시면 설명서가 꽤 길어서 사용이 어렵다고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기 때문에 한번 익숙해지면 굉장히 쉽게 튜토리얼을 만들 수 있도록 개발했습니다.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덧글을 달아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을 드리며 아무리 늦어도 24시간 내에는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버그 발견 시 본 포스팅의 덧글 혹은 이슈를 생성해주시면 더 좋은 에셋으로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기능 제안도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Android Force Resolve 사용 시 발생하는 duplicated class 문제 해결 (2) | 2023.11.28 |
---|---|
[Unity] Android ANR 기호화 (0) | 2023.11.24 |